구글 태그 매니저: 가상 페이지 뷰 생성
특정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거나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팝업창이 뜨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URL이 없기 때문에 별도로 설정하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이 이루어졌는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구글 태그머니저를 통해 추적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눌러서 만들어지는 전환, 즉 유입경로의 시각화 단계를 수집하기 위해서 가상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이렇게 되면 퍼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지가 로드되어 있거나 URL이 있는 페이지가 아니더라도 가상 주소를 부여하여 추적합니다.
이벤트를 설정해서 그를 추적할 수도 있지만 가상 페이지 뷰를 만드는 것이 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이벤트 발생 수만큼만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 설정보다 가상 페이지 쪽은 실제 체류 시간, 이탈률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설정하기 전에 가상 페이지 뷰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페이지 뷰 수가 더 많이 나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수집한 페이지 뷰의 수는 가상 페이지 뷰의 숫자까지 포함되므로 실제 페이지 뷰의 수는 그보다 더 적습니다.
그럼 가상 페이지 뷰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가상 페이지 뷰를 만드는 데 규칙이 하나 있습니다. virtual을 넣고 이것이 가상 페이지 뷰임을 표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페이지 분석을 할 때 이 가상 페이지 뷰에 의한 데이터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구글 태그 매니저로 들어가 볼까요?
Google 태그 매니저에서 태그 만들기를 클릭하여 UA를 유형으로 선택하세요.추적 유형은 당연히 페이지 뷰입니다. 제목에 가상 페이지 뷰임을 의미하는 virtual을 꼭 넣어 주세요. 입력명에도 동일합니다.
그러면 트리거를 만들어야죠.
저는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기에 표시되는 가상 페이지 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래서 클릭 텍스트를 로그인해서 트리거를 설정했는데, click class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당 버튼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검사를 누릅니다.그럼 오른쪽과 같은 창이 열리고 여기서 버튼의 class명이 표시됩니다. 이것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트리거에 대해서는, 어떠한 요소에서도 자신의 Web 페이지에 맞은 설정을 해 주세요.완성되면 구글태그매니저에서 제출을 눌러 적용해주세요.
그 후에는 이 가상 페이지 뷰가 잘 적용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리봐야잘적용되는지확인할수도있지만,그래도직접해보는게더정확하겠죠.
설정한대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확인 후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 콘텐츠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보고서가 나옵니다제대로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하루 후 전환 – 유입경로 개시화 보고서에 들어가 설정한 목표 – 로그인 클릭 – 을 선택하시면 유입경로가 시각화된 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전환율을 바탕으로 클릭률을 분석하시면 사이트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oogle 태그 매니저 설치 및 고도화가 필요한 경우 하이프마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